타겟마케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인데요.
전통적인 대중 마케팅과 달리 특정 고객 세그먼트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해당 그룹을 대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우리는 왜 타겟마케팅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고, 실제 성공 사례를 통해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을 해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겟마케팅을 왜 해야 하는지?
타겟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 구축 및 효율성 향상, 경쟁우위 확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중에 아주 중요한 전략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왜 타겟마케팅을해야 하는지 아래 4가지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효율적인 마케팅 자원 활용
앞서 말한 것처럼 타겟마케팅은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보다 특정 고객을 선정하여 그룹에 맞는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제한된 자원과 예산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고객과의 소통 강화
타겟 마케팅은 특정 고객들의 니즈와 요구사항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고객들을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해당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경쟁 우위 확보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선정하여 그들의 니즈에 특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사보다 더 큰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므로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특정 고객들의 특성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광고 및 프로모션, 메시지를 개발 할수 있는데요. 이는 고객들에게 더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어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타겟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앞서 말한 것 처럼 타겟 마케팅은 고객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들의 요구에 맞게 제공 할 수 있어 마케팅 성과를 향상 시킬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단계로 타겟 마케팅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장조사
타겟마케팅을 위해서는 시장조사가 우선적으로 필요한데요. 시장조사를 통해 특정 고객들의 특성, 선호도, 구매 행동, 니즈 등을 파악함으로써 타겟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타겟 그룹 선정
위에 시장조사를 진행한 후, 파악한 정보를 토대로 특정 고객층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 특정 고객층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을 확률이 큽니다.
타겟 그룹에 맞는 마케팅 전략 개발
타겟 그룹을 선정한 후, 우리는 해당 특정 고객들의 특성과 니즈를 반영하여 맞춤형 광고 및 프로모션, 메시지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실행 및 모니터링
위에 개발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한 후, 마케팅 성과를 모니터링 하면서 전략의 효과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행위를 반복합니다.
타겟마케팅 성공사례
우리가 알만한 기업들이 진행한 타겟마케팅 성공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은 해외 여행객들을 주요 타겟으로 선정하여 다양한 고급 브랜드와의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멋진 쇼핑을 경험을 제공하고 면세점 내의 다양한 부대시설과 이벤트를 통해 추가 가치를 제공하며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연령별 여성들을 타겟으로 선정하여 연령대에 맞는 다양한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별로 타겟하는 연령층을 구분하여 각각의 이미지와 컨셉을 구축하여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연령대별 광고 모델도 차별화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유입을 증대하는 효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PC게임과는 차별화 하여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연령대에 제한이 없는 모바일시장의 장점을 이용하여 모든 연령층의 게임유저들을 타겟으로 정하고 각각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공하고 유저들 간의 커뮤니티 기능과 경쟁 요소를 강화하여 활발한 소통을 유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