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 시장조사란?

by 도라이몽쉘통통 2023. 7. 4.

마케팅 시장조사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의 성장 가능성, 고객의 니즈와 성향,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및 가격 수준, 마케팅 전략 등을 수집 및 분석하여 이를 통해 본인들의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 연구, 마케팅 전략의 수립, 가격 결정 등을 진행하는 마케팅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기초 단계입니다.

그럼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이유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표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조사는 왜 해야 하는지?

시장조사는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성공적인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래 5가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니즈 파악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인데요. 시장조사를 통해 이러한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기업은 시장에 나와 있는 경쟁사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여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력 있게 개발하고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장 규모 파악

시장조사를 통해 기업들이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을 파악 후 이를 통하여 투자 및 사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가지고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향상하게 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험감소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의 유행과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는 기업 스스로가 시장의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장조사는 어떻게 하는지?

효과적인 시장조사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기업의 전략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과정인데요. 아래 7단계를 통하여 효과적인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표 설정

우선 시장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정보를 얻고 또 해당 정보를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는 지에 대한 목표 설정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조사 대상자 선정

두 번째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타겟 시장과 고객 세그먼트를 고려하여 조사를 위한 대상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사 방법 선택

조사 방법은 앞선 단계에서 진행한 목표설정과 조사 대상자에 따라 결정이 되어야 하는데요.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통계자료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목적과 대상자에 맞게 선택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설문지 또는 인터뷰 가이드 작성

설문지는 인터뷰를 통한 조사 방법을 선택하였다면 해당 설문지 및 인터뷰 가이드의 목적과 질문 목록 작성을 통하여 조사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조사 실시

작성한 설문지와 인터뷰 가이드를 가지고 실제 사용자들에게 조사를 실시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조사 과정에서 대상자들에게 자세한 설명이나 충분한 안내를 사전에 제공하여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이렇게 수집한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작업을 합니다. 통계적인 부분이나 데이터는 시각화를 활용하여 대상자들(잠재고객)의 패턴이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화 시켜줍니다.

 

결과 해석 및 보고서 작성

위에 분석된 결과를 통해 기업만의 해석과 조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이 결과를 기반으로 기업이 의사 결정할 수 있도록 분석한 결과를 명확하게 표현해 줍니다.

 

시장조사의 성공사례

기업이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및 마케팅을 하여 성공을 거둔 3가지 사례를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Galaxy 시리즈 시장조사

삼성전자는 기존의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소비자 니즈와 경쟁사들의 제품을 분석하기 위해 철저한 시장조사를 실행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Galaxy 시리즈들을 연달아 성공시키며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디자인, 성능 및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롯데제과의 롯데 캔디 시장조사

롯데제과는 기존 캔디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하였는데요. 10대, 20대 젊은 층을 타겟으로 그들의 선호들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며 해당 연령층들의 관심을 끌 만한 패키지 디자인, 맛, 가격 등을 조정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엘지전자의 스마트홈 시장조사

엘지전자는 스마트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실제 기존 사용자들에게 인터뷰와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양의 서비스와 기기들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편의성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성공하였고 이를 통해 엘지전자는 스마트홈 시장에서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