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기업이나 브랜드가 소셜미디어 플랫폼(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을 이용하여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전략인데요. 이를 위해 기업은 소셜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며, 타켓 고객들과의 소통을 활발하게 하여 브랜드와 고객 간의 관계를 형성시키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들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이용이 많아진 요즘 기업들의 전략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어떤 부분에서 중요한지 또한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왜 중요할까?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현대적인 비즈니스 전략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아래 몇 가지 주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중의 참여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온라인 장소인데요, 기업은 이를 통해 그들의 잠재 고객들에게 접근하고 그들과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소셜미디어는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최고의 방법중 하나인데요.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단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대중들에게 홍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타겟 그룹과의 상호작용
소셜미디어는 실시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기업은 플랫폼들을 통해 그들의 잠재고객들과 쉽게 소통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고객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답변하거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신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공유와 확산
소셜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컨텐츠의 빠른 공유와 확산을 가능하게 하는 것 인데요. 기업이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면 사용자들이 이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고 가공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이는 기업의 메시지를 확장하고 더 넓은 고객들에게 도달하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경쟁력 강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소셜미디어에서의 고객들의 긍정적인 평가와 상품평은 다른 고객들에게 쉽게 전달이 되어 신뢰성을 높이고 관심을 유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이 이를 잘 활용하게 되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잘 활용하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있을까?
아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잘 활용하기 위한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표설정
먼저 기업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명확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타겟 그룹 파악
타겟 그룹의 특성과 요구를 우선 파악하고,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이 무엇인지, 어떤 유형의 컨텐츠에 관심을 가지는지 조사하여 그들에게 맞는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컨텐츠 전략
최근 트랜드 영상 및 컨텐츠를 분석하여 타겟 고객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상호작용과 소통
소셜미디어의 중요 특징은 기업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들끼리의 소통을 중요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사용자의 의견과 질문에 신속히 대응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그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석과 개선
모든 소셜미디어의 플랫폼들은 그들만의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소셜미디어 내에 컨텐츠 트랜드는 아주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전략을 조정하는 유연성이 필요로 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한 기업의 성공 사례
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은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 할인정보 등을 공유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을 확보하고 구매를 유도 시키는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에뛰드하우스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에뛰드하우스는 그들을 타겟으로하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며 그들의 상품을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되게끔 촉진하여 브랜드 확장과 제품 판매에 성공하였습니다.